[NBC-1TV 이광윤 보도본부장] 이재명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과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23일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지난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캐나다 방문 이후 두 번째 해외 순방길에 오른 이 대통령은 이틀간 일본 도쿄에 머무는 동안 이 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진다. 이 대통령은 이어 재일동포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는 등 일본 순방일정을 소화한 후 곧바로 미국으로 이동해 24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에 도착하며 사흘간 미국 워싱턴DC와 필라델피아를 방문한 뒤 28일 새벽에 귀국할 예정이다.
[NBC-1TV 정세희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 제16주기 추모식이 18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엄수되었다. 우원식 국회의장을 비롯한 전현직 정치인들이 대거 참석한 이날 추모식은 추모위원장을 맡은 우원식 국회의장의 추모사 낭독을 시작으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언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추도사, 추모 영상 및 신형원 교수의 추모노래, 천주교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장 하성용 신부의 추도 예식, 김대중 망명일기 헌정식, 조총 및 묵념, 유족인사, 헌화 및 분향(묘소) 순으로 진행되었다.
[NBC-1TV 이석아 기자] 육영수 여사 제51주기 추모식이 15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육영수 여사 묘소에서 엄수되었다. 5백여 추모객이 찾은 가운데 열린 이날 추모식은 개회선언, 국민의례, 고인에 대한 경례, 김원배 육영수여사기념사업회장의 인사 및 약력보고, 김형기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명예교수 추모사, 고인의 육성녹음 청취, 육영수 여사 추모노래, 조총발사 및 묵념, 폐회선언, 헌화 및 분향 순으로 이어졌다.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 등 직계유족들이 불참한 이날 추모식에는 박용규 전 육영재단 기획실장 등 친지들이 유족석을 지켰으며, 이재명 대통령은 조화로 조의를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