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C-1TV 김은혜 기자]국가보훈처(처장 김양)는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청소년들에게 경술국치의 역사적 의미를 알리기 위한 교육 자료집 『얘들아, 100년 전 우리나라 이야기를 들어볼래?』를 발간한다.
이번에 발간하는'얘들아, 100년 전 우리나라 이야기를 들어볼래' 교육 자료집은 청소년들이 경술국치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고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도록 총 7가지 다양한 학습활동 자료를 제시해 교사들이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효과적으로 경술국치 계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총 3부로 편성된 교육 자료집은 1부 '아이들과 ‘경술국치’ 이야기를 어떻게 나눌까', 2부 '선생님이 알아야 할 ‘한국병탄’' 편에서는 경술국치 학습에 대한 실제적 지도방향을 제시하여 교사들이 학교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3부 '학생 활동 프로그램' 에서는 국권을 빼앗겼던 과거의 아픈 역사를 되돌아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을 통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생각해 보는 정보와 사진자료를 담고 있다.
아울러 오늘날 우리가 경술국치를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역사적 맥락에서 경술국치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실제적인 활동 프로그램들을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국가의 자주독립과 자유․공존․평화의 소중함을 배울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자료집은 전국 초․중학교 및 관련 교육기관에 무료로 배포되며, 국가보훈처 어린이사이트 '꾸러기 보훈광장'(http://kids.mpva.go.kr)에서 교재 파일을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경술국치 100년 계기 교육 자료집의 발간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나라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고 잃어버린 국권을 되찾기 위해 목숨을 바쳐 노력하신 분들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갖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