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남식 부산시장은 2008.2.19. 스위스 로잔에 있는 IOC본부를 방문, 씨톨레 IOC 국제협력국장, 두비 IOC 생활체육국장 및 자크 로게 위원장을 차례로 면담하고 『제6차 IOC세계스포츠·교육·문화 포럼』및 『2008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IOC차원의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허 시장은 면담 과정에서 IOC에 부산의 대회개최 준비상황을 설명하고, 자크 로게 IOC위원장에게 초청장을 전달하여 위 두 행사에 반드시 참석하여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IOC는 부산의 국제회의시설에 대하여 매우 만족스러움을 표하고, 특히 자크 로게 IOC위원장은 부산이 국제스포츠 도시로 발전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부산이 국제스포츠 도시로 발전하는데 IOC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IOC는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특히, 개발도상국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고, 요르단에서 열리는 세계 여성과 스포츠 포럼이 2009년 IOC Congress 이전에 하는 행사로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부산에서는 준비단을 파견하여 벤치마킹할 것을 권유하였다.
향후 IOC는 포럼이 세계사회체육대회 기간 중에 개최되어 행사규모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호텔, 숙박, 항공, 휘장 사용 등에 대하여 부산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오는 3월말 부산의 준비 및 호텔상황을 점검하기 위하여 실무진을 파견하기로 했다.